변환자재
へんげんじざい
Protean
전투 중 효과 | 자신이 발생시킨 기술과 같은 타입으로 자신의 타입을 바꿈 |
무시 불가 | 복사 가능 | 전투밖에서는 기능 없음 |
자신이 기술을 발생시키면, 발생된 기술의 효과가 나타나기 전에 자신의 타입을 발생된 기술의 실제 발휘 타입과 같은 단일 타입으로 바꾼다.
일단 기술을 발생시켰다면 이 특성이 작용할 수 있으므로, 기술이 빗나가거나 막히거나 타입상성 등으로 무효화되거나 해도 그 전에 자신의 타입은 일단 바뀐다. 특성 습기, 비비드바디, 여왕의위엄 등은 특정 기술들이 실패했거나 무효화됐다고 표시하지만 실제로는 기술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판정해버리기 때문에 역시나 이 특성이 작용하지 않는다.
다른 포켓몬의 가로채기에 의해 기술을 빼앗길 때도 빼앗겨버린 기술의 타입으로 자신의 타입을 바꾼다. 반대로 이 특성을 가진 포켓몬이 가로채기를 사용하면 가로채기의 타입에만 반응할 뿐, 빼앗은 기술에는 이 특성이 작용하지 않는다.
기술의 실패 여부를 따지기 전에 기술의 발생 자체부터 불가능했다면 이 특성이 작용할 수 없다. 헤롱헤롱, 사슬묶기, 마비, 잠듦, 얼음, 풀죽음, 혼란 등으로 인해 저지당했다면 이 특성도 작용하지 않는다. 특성 시작의바다가 발생시킨 강한 비가 내리는 날씨 또는 분진으로 인해 불꽃 타입 기술을 발생시키지 못한 경우와 특성 끝의대지가 발생시킨 햇살이 아주 강한 날씨로 인해 물 타입 기술을 발생시키지 못한 경우에도 이 특성이 작용할 수 없다.
자신만 보호하는 변화 기술, 아군 전체를 보호하는 변화 기술을 사용했으나 실패했을 때는 이 특성이 작용하지 않는다.
발생된 기술이 실행되기 전에 이 특성의 타입 변경 효과가 완료된다. 그 결과, 기술의 사용자가 갖고 있는 타입 중 하나와 같은 타입인 기술을 사용할 때 위력이 상승하는 효과는 항상 적용하게 되고 맹독은 회피가 불가능해진다.
자신이 고스트 타입을 갖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저주를 사용하면 이 특성으로 인해 고스트 타입으로 바뀐 후 저주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경우 자신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절반만큼 감소하고 자신에게 저주를 내린다. 이 때 사용된 저주는 트릭가드에 막히지도 않는다.
다른 기술을 발생시키는 기술의 타입이 아니라 이러한 기술로 인해 발생된 기술의 타입을 기준으로 자신의 타입을 바꾼다.
매 턴 참기에 들어갈 때마다 참기의 실제 발휘 타입으로 자신의 타입을 바꾸고, 받은 피해를 돌려줘서 공격할 때도 자신의 타입을 바꾼다.
1턴 준비가 필요한 기술, 1턴 숨어서 준비가 필요한 기술은 첫 번째 턴에서 준비할 때도 자신의 타입을 바꾸고, 두 번째 턴에서 실제 공격하거나 실행할 때도 자신의 타입을 바꾼다.
미래예지 또는 파멸의소원으로는 공격을 예약하든 실제 공격을 가하든 이 특성이 어떠한 반응도 하지 않는다.
이 특성은 발휘 타입을 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타입을 바꿀 수 있는 기술 또한 실제 발휘 타입에 따라 자신의 타입이 바뀐다.
송전 또는 플라스마샤워로 인해 최종적으로는 전기 타입 기술이 될 예정이라면, 이 특성으로 인해 자신은 전기 타입이 된다.
자신이 먼저 물의맹세, 불꽃의맹세, 풀의맹세 중 하나를 사용해서 먼저 준비 상태에 들어간 것으로는 이 특성이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아 자신의 타입이 바뀌지 않는다. 반대로 동료가 먼저 준비를 해놨고 자신이 물의맹세, 불꽃의맹세, 풀의맹세 중 하나를 사용해서 합체 기술을 발생시켰다면, 발생된 합체 기술의 타입을 기준으로 자신의 타입을 바꾼다.
실제 발휘 타입이 존재하지 않는 발버둥에는 이 특성이 반응하지 않는다.
이 특성은 타입을 바꾸는 효과가 있는 것일 뿐 이 특성덕분에 타입이 유지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위액 또는 코어퍼니셔의 효과를 받고 있거나 이 특성을 잃어도 자신의 원래 타입으로 돌아오지는 않는다.
자신이 전투에서 벗어나면 타입은 원래대로 돌아온다.
문의사항, 오류 등 제보하기
Pokémon, 포켓몬, 포켓몬스터는 ©2021 Pokémon과 ©1995-2021 Nintendo/Creatures Inc./GAME FREAK inc.의 저작권 및 상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