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버둥
わるあがき
Struggle
노말 물리
기술을 구사할 수 없어 아무렇게나 발버둥쳐 서로를 다치게 하고 만다.
PP | 1 |
위력 | 50 |
Z기술 위력 | 1 |
명중률 | - |
랭크 변화 | - |
Z파워 효과 | - |
상태이상 | - |
우선도 | 0 |
예리한이빨과 왕의징표석이 적용 |
방어, 판별, 토치카, 니들가드에 막힘 |
따라하기 불가 |
상대와 접촉함 | 매직미러와 매직코트를 무시 |
가로채기 불가 |
갖고 있는 모든 기술들이 PP를 모두 소모하였거나,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기술이나 특성에 의해 제한되어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없으면 이 기술이 자동으로 나간다.
구애머리띠, 구애스카프, 구애안경 중 하나를 갖고 있을 때, 구애 도구를 적용 받는 기술을 제한당할 경우에도 발버둥이 나간다.
구애 도구를 갖고 있거나, 앵콜에 당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1가지인 포켓몬이 트집에 당할 경우 발버둥이 번갈아 나간다.
표면상으로는 노말 타입으로 표시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타입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타입 상성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특성 불가사의부적을 갖고 있는 포켓몬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
이 기술은 어느 특정 타입이 될 수도 없다. 송전, 특성 노말스킨으로 이 기술의 타입을 바꿀 수도 없다.
적이 여럿일 경우, 인접한 적 중 하나를 무작위로 공격한다. 날따름, 분노가루, Z길동무, Z원념, 스포트라이트의 대상 변경 효과에 대해 영향을 받을 경우, 무작위의 적이 아니라 대상 변경 효과를 갖고 있는 적을 공격한다.
명중률과 회피율을 무시하고 명중한다. 그러나 공중, 땅속 등으로 숨어서 회피하는 것은 무시하지 못한다.
발버둥을 사용하면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에 해당하는 반동 피해를 입는다.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을 하며 최소 반동 피해량은 1이다.
특성 부자유친을 갖고 있는 포켓몬이 이 기술을 사용하면, 횟수와 관계없이 공격이 다 끝나고 최대 체력의 1/4에 해당하는 반동 피해를 한 번만 입는다.
특성 매직가드, 돌머리, 이판사판이 이 기술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 기술은 스케치로 복사할 수 없다.
타입 상성이 존재하지 않는 이 기술이 마지막으로 사용한 기술일 경우, 이에 대한 텍스처2는 실패한다.
효과 범위 :인접한 적 하나
적군 | 적군 |
자신 | 아군 |
문의사항, 오류 등 제보하기
Pokémon, 포켓몬, 포켓몬스터는 ©2021 Pokémon과 ©1995-2021 Nintendo/Creatures Inc./GAME FREAK inc.의 저작권 및 상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