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치 랭크 변동과 관련이 있는 특성
포켓몬은 저마다 체력,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의 6가지 능력치 값을 가지며, 포켓몬에 상관없이 동일한 명중률과 회피율 능력치를 가진다.
체력을 제외한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명중률, 회피율 능력치는 랭크 상승 또는 랭크 하락이 가능하며 전투 중의 능력치를 강화하거나 약화할 수 있다.
능력치 랭크의 초기값은 0 랭크이며, 최대 +6 랭크에서 최저 -6 랭크까지 변동가능하다.
포켓몬이 전투에서 벗어날 경우, 능력치 랭크 값은 0으로 초기화된다. 단, 바톤터치로 교체할 경우에는 능력치 랭크 값 또한 이전 가능하다.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능력치는 랭크 값에 따라 아래와 같은 배수가 곱해진다.
랭크 | 배수 | 배율 |
+6 | 8/2 | 400% |
+5 | 7/2 | 350% |
+4 | 6/2 | 300% |
+3 | 5/2 | 250% |
+2 | 4/2 | 200% |
+1 | 3/2 | 150% |
0 | 2/2 | 100% |
-1 | 2/3 | 67% |
-2 | 2/4 | 50% |
-3 | 2/5 | 40% |
-4 | 2/6 | 33% |
-5 | 2/7 | 29% |
-6 | 2/8 | 25% |
명중률, 회피율 능력치는 랭크 값은 각각 최대 +6 랭크에서 최저 -6 랭크까지 변동가능하나, 명중 여부 계산 시에는 자신의 명중률 랭크 값에서 상대의 회피율 랭크 값을 뺀 후의 값만이 사용된다. 두 값의 뺄셈으로 나온 결과에 따라 아래와 같은 배수가 곱해진다. 두 값의 뺄셈이 +7 이상이거나 -7 이하더라도 최대 +6에서 최저 -6의 배수가 곱해진다.
랭크 | 배수 | 배율 |
+6 | 9/3 | 300% |
+5 | 8/3 | 267% |
+4 | 7/3 | 233% |
+3 | 6/3 | 200% |
+2 | 5/3 | 167% |
+1 | 4/3 | 133% |
0 | 3/3 | 100% |
-1 | 3/4 | 75% |
-2 | 3/5 | 60% |
-3 | 3/6 | 50% |
-4 | 3/7 | 43% |
-5 | 3/8 | 38% |
-6 | 3/9 | 33% |
대타출동 분신을 갖고 있어도 특성이 먼저 반응하여 기술을 무효화한다.
방어하는 기술에 막히거나, 타입 상성에 의한 무효화됐거나, 매직코트에 반사되어버린 경우에는 명중당하지 않은 것이므로 이 때는 능력치 랭크 상승 효과도 발생할 수 없다.
특정 공격 기술에 당하면 능력치 랭크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진 소모성 도구들보다 우선적으로 작용한다.
예외로 아로마테라피에는 초식이 반응하지 않는다.
새 탭 | 이름 | 전투 중 효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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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협 | 자신이 등장할 때 인접한 적들의 공격 -1 랭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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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어진갑옷 | 물리 기술의 공격에 자신이 명중당할 때마다 자신의 방어 -1 랭크, 스피드 +1 랭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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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덕쟁이 | 매 턴 종료 때마다 자신의 능력치 1가지는 +2 랭크, 자신의 또 다른 능력치 1가지는 -1 랭크 |
다른 포켓몬들로부터 받는 경우만 막아주기 때문에 자신이 스스로 유발하는 능력치 랭크 하락은 막지 못한다.
능력치 랭크를 상승시키거나 하락시키지 않고 랭크 값을 덮어쓰는 기술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능력치 랭크를 상승시키거나 하락시키지 않고 랭크 값을 덮어쓰는 기술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새 탭 | 이름 | 전투 중 효과 |
---|---|---|
![]() |
단순 | 자신에게 적용되는 능력치 랭크 변동량이 2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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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술꾸러기 | 자신에게 적용되는 능력치 랭크 변화의 상승과 하락이 반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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